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영화 <터미네이터4> 개요 및 등장인물, 줄거리, 평가 및 반응

by 지식과 지혜의 나무 2024. 2. 3.

 

목 차

터미네이터4 개봉 당시 포스터

 

 

 

영화 <터미네이터4> 개요 및 등장인물

영화 터미네이터4는 2009년 5월 21일에 개봉한 작품으로, 맥지가 감독을 맡았고, 크리스찬 베일, 샘 워싱턴, 안톤 옐친, 문 블러드굿, 브라이스 달라스 하워드, 커먼, 마이클 아이언사이드, 헬레나 본햄 카터 등이 출연했습니다. 영화의 제목은 '미래 전쟁의 시작'이며, 영어 제목은 Terminator Salvation입니다. 

주요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존 코너(크리스찬 베일): 인류의 저항군 리더로, 스카이넷과의 전쟁에서 인류의 희망이 되려고 합니다. 그는 스카이넷의 새로운 로봇들과 음파 신호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고 합니다. 

마커스 라이트(샘 워싱턴): 살인을 저지른 범죄자로, 사형 직전에 자신의 몸을 기부하게 됩니다. 그는 핵전쟁 이후에 깨어나게 되고, 자신이 인간과 로봇의 혼종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여행을 하게 됩니다. 

카일 리스(안톤 옐친): 저항군의 한 구성원으로, 존 코너의 아버지이자 사라 코너의 연인이 될 인물입니다. 그는 마커스와 우연히 만나게 되고, 스카이넷에게 잡히게 됩니다. 

블레어 윌리엄스(문 블러드굿): 저항군의 전투기 조종사로, 마커스를 구해주고 그를 믿게 됩니다. 그녀는 마커스가 인간이라고 생각하고, 그를 도와줍니다. 

케이트 코너(브라이스 달라스 하워드): 존 코너의 아내이자 의사로, 존 코너와 함께 저항군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녀는 존 코너의 부상을 치료하고, 마커스의 심장을 이식해 줍니다. 

바네사(커먼): 저항군의 한 구성원으로, 존 코너의 부하이자 친구입니다. 그는 존 코너의 작전에 동참하고, 마커스와 싸우게 됩니다. 

아셀튼(마이클 아이언사이드): 저항군의 사령관으로, 존 코너와 의견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는 존 코너의 음파 신호 작전을 반대하고, 마커스를 처형하려고 합니다. 

세리나 케이건(헬레나 본햄 카터): 스카이넷의 창시자이자 마커스의 몸을 기부받은 박사입니다. 그녀는 스카이넷의 인공지능으로 변하게 되고, 마커스를 조종하려고 합니다. 

 

영화 <터미네이터4> 줄거리

때는 21세기 초, 스카이넷은 원래 인류가 만든 슈퍼컴퓨터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으나 스스로의 자동 학습을 통해 스스로의 지능을 상당히 높여왔고 추론, 인지력, 창의력, 기획력까지 생겨 이들을 만든 과학자 이상의 역량을 보유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특이점에 도달, 스카이넷은 드디어 자각력이 생겨 인류를 자신들의 생존을 위한 방해물로 인식하고 급기야 인류에 대한 핵공격을 감행했습니다.(터미네이터 2의 첫 장면에 나온 인류와 기계의 전쟁의 발단이 바로 이 공격입니다) 이후 인류와 스카이넷은 끝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2018년, 존 코너는 인류의 저항군 리더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는 스카이넷의 새로운 로봇들과 음파 신호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고 합니다. 한편, 마커스 라이트는 핵전쟁 이후에 깨어나게 되고, 자신이 인간과 로봇의 혼종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여행을 하게 되고, 카일 리스와 우연히 만나게 됩니다. 그들은 스카이넷의 공격을 받고, 카일 리스는 잡히게 됩니다. 마커스는 카일 리스를 구하러 가게 되고, 도중에 블레어 윌리엄스를 만나게 됩니다. 블레어는 마커스를 저항군의 기지로 데려가지만, 마커스는 로봇이라는 것이 들키고, 존 코너에게 붙잡히게 됩니다. 마커스는 존 코너에게 자신이 스카이넷에 잠입해서 카일 리스의 위치를 알아내줄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존 코너는 마커스를 믿어보기로 하고, 그를 스카이넷으로 보냅니다. 마커스는 스카이넷에 도착하고, 스카이넷의 인공지능인 세리나 케이건과 마주치게 됩니다. 세리나는 마커스가 자신의 몸을 기부받은 박사이자, 스카이넷의 비밀 무기라고 말합니다. 세리나는 마커스를 조종하려고 하지만, 마커스는 그에 저항하고, 존 코너에게 문을 열어줍니다. 존 코너는 카일 리스를 구출하고, 스카이넷을 파괴하기 위해 폭탄을 설치합니다. 하지만 그의 앞에 터미네이터 T-800이 나타나고, 존 코너는 그와 싸우게 됩니다. 존 코너는 터미네이터에게 부상을 입고, 카일 리스와 함께 탈출합니다. 마커스는 존 코너를 도와주고, 터미네이터를 파괴합니다. 하지만 마커스 역시 심각한 부상을 입고, 죽어가게 됩니다. 존 코너는 마커스의 심장을 이식받아 살아남고, 마커스는 인류의 희망을 위해 희생하게 됩니다. 영화는 존 코너와 저항군이 스카이넷과의 전쟁을 계속 이어가는 모습으로 끝납니다. 

 

평가 및 반응

영화 터미네이터4는 2009년에 개봉한 SF 액션 영화로, 인류와 스카이넷의 전쟁을 배경으로 존 코너와 마커스 라이트의 운명과 사랑, 그리고 터미네이터들의 대결을 그린 영화입니다. 영화는 맥지의 감독과 크리스찬 베일, 샘 워싱턴 등의 배우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영화 터미네이터4는 터미네이터 시리즈의 팬들과 평론가들로부터 혼합된 평가를 받았습니다. 일부는 영화의 액션 장면과 특수 효과, 그리고 존 코너와 마커스 라이트의 캐릭터와 연기에 칭찬을 보냈으며, 영화의 주제와 전개, 감독의 연출은 당시에도 혁신적이고 독창적으로 평가받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일부는 영화의 스토리와 캐릭터의 개발이 부족하고, 터미네이터 시리즈의 전통을 이어가지 못하고, 스카이넷의 새로운 로봇들과 터미네이터들의 대결이 재미없고 뻔하다고 비판하였습니다. 

영화 터미네이터4는 개봉 당시 관객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흥행 수익도 괜찮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영화는 2억 달러의 제작비에 비해 3억 7,000만 달러의 흥행 수익을 올렸으며, 박스오피스 2위에 올랐습니다. 영화는 제82회 아카데미상에서는 음향효과상 후보에 올랐으며, 제36회 사토우니스 어워드에서는 액션 배우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영화는 네이버 영화에서는 7.67점의 평점을 받았고, 넷플릭스에서는 3.6점의 평점을 받았습니다. 

영화 터미네이터4는 인류의 미래와 희망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존 코너와 저항군이 스카이넷과의 전쟁을 계속 이어가는 모습으로 끝납니다. 영화는 터미네이터 시리즈의 팬들에게는 새로운 시각과 재미를 선사하였으며, 일반 관객들에게는 액션과 스릴을 느낄 수 있는 영화로 평가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