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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 Tech 정보

올해 아이폰 16 주요 정보 (디스플레이 더 커진다)

by 지식과 지혜의 나무 2024. 2. 12.

이번 포스팅에선 바로 2024년인 올해 가을 출시 예정인 아이폰 16의 출시 정보를 디스플레이, 무게 정보를 포함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 차

 

아이폰 16 개요

아이폰 16 전면 추정 랜더링(출처 : 맥루머스)

 

아이폰 16은 아이폰 15의 후속작으로, 전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스마트폰 기업 애플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입니다. 아이폰은 그간 선진국, 인당 GDP 4만 달러가 넘는 지역 위주로 강세를 이어가고 있었으며, 특유의 애플 ios와 바이오닉 칩(A시리즈)로 대표되는 압도적 AP 성능, 감성적이고 선명한 화질을 자랑하는 카메라 등으로 강력한 팬덤과 인기를 구축하고 있는 폰입니다. 항상 가을~초겨울에 새로운 라인업을 내는 애플은 이번 아이폰 16에서 아이폰 15와 비슷한 크기와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아이폰 15는 곡선형 프레임에 반투명 후면 유리를 적용했으나, 아이폰 16은 더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16 주요 정보

아이폰 16 후면 추정 랜더링(출처 : 맥루머스)

 

아이폰 16의 가장 큰 변화는 새로운 수직 카메라 배열입니다. 전작과 달리 아이폰 16은 과거 아이폰 12 스타일의 수직으로 정렬된 후면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이는 카메라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또 다른 변화는 새로운 버튼 디자인입니다. 아이폰 16은 정전식 버튼과 액션 버튼, 통합 볼륨 버튼, 캡처 버튼 등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이들 버튼은 촉각 전환 기능과 압력 인식을 동시에 지원하며,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애플은 아이폰 16에 새로운 프로세서, 메모리, 배터리, 디스플레이, 페이스 ID, 5G 등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 16은 아이폰 15보다 더 빠르고, 오래가고, 선명하고, 안전하고, 연결성이 좋은 스마트폰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모두의 초미의 관심사인 아이폰 16 상세 스펙을 2024년 2월 현재까지 공개된 내용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작년에 출시된 아이폰15 프로·프로 맥스는 각각 6.1인치, 6.7인치 화면을 갖췄는데, 전망에 따르면 아이폰 16 프로·프로 맥스의 두께는 전작과 동일한 8.25mm로 유지됩니다.

 

먼저 아이폰16 프로는 ▲높이 149.6mm(전작 대비 3mm 증가) ▲너비 71.45mm(전작 대비 0.85mm 증가) ▲무게 194g으로 전망되었습니다.

보다 더 큰 화면의 플래그쉽 기종 아이폰 16 프로 맥스는 ▲높이 163.0mm(전작 대비 3.1mm 증가) ▲너비 77.58mm(전작 대비 0.88mm 증가) ▲무게 225g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이 정도면 안드로이드 플래그쉽 기종에 비해 가벼운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16 향후 전망

아이폰 16은 - 아이폰 시리즈가 나올 때마다의 특징이기도 한 - 애플의 최신 기술(AP칩, 카메라, 안정적이고 최신의 OS)과 디자인을 담은 스마트폰입니다. 아이폰 16은 아이폰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것이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전체의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는 와중에 그 수혜를 입을 것입니다. 게다가 아이폰은 2023년에 역사상 처음으로 그들의 ASP 고가 정책에도 불구하고 충성도 높은 팬들과 완성도 높은 아이폰 14, 15에 힘입어 연간 1위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그래서 플래그쉽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아이폰 16은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10% 후반에서 20% 초반대 이상으로 안착시킬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가장 큰 타격은 그나마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플래그십을 유의미한 수준으로 판매하는 삼성 갤럭시 S 시리즈일 것입니다. 물론 중저가 위주의 스마트폰인 화웨이, 샤오미 등의 경쟁 업체들과의 차별화를 만들 것으로도 기대됩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도 예상했지만 - 아이폰 16이 15 수준 이상으로만 출시되어도 - 향후 스마트폰 시장은 (1) 미국, 캐나다, 일본, 서, 남유럽 선진국 시장의 ios 진영 공고화(즉 아이폰 플래그십의 판매량 및 점유율 공고화), (2) 중동,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동유럽 시장의 중국계 안드로이드 득세(중국계 스마트폰 기업의 단순 세계 점유율은 이미 60% 상회), (3) 우리나라는 삼성 갤럭시의 득세(하지만 이 폰은 마치 일본의 소니, 아쿠오스처럼 내수용으로 점진적 시장 포지션 변화)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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