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정치, 교육

3대 연금 정리(공적 연금, 퇴직 연금, 개인 연금)

by 지식과 지혜의 나무 2024. 6. 7.

 



여행 갈 돈을 모으는 여행 통장, 건강을 위한 의료보험, 집을 사기 위한 청약, 노후를 위한 연금 등 우리의 삶을 이롭게 해주는 저금에는 많은 종류가 있죠. 오늘은 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은 다양하게 있지만, 공적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으로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공적연금
공무원·군인·별정 우체국·사학 연금과 보통 회사원들이 매달 내고 있는 고용보험에 속하는 국민연금, 공무원 연금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직장인은 의무 가입되어 있어 자동 납부가 됩니다. 

ㆍ 공적연금 
① 국민연금 :  국민의 노령, 장애 또는 사망에 대하여 연금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 참고로,‘08년 이후 둘째 자녀 이상을 출산 또는 입양한 국민연금 가입자에게 자녀수에 따라 12∼50개월의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합니다. 가령 '08년 이후 출산한 둘째자녀의 경우 12개월, 셋째자녀 이상인 경우 자녀 당 18개월 인정합니다. (단, 최장 50개월까지만 인정) 두 자녀인 경우 24개월을 추가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② 특수직역 연금 :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연금 등 특정 직업 또는 자격요건에 의해 연금의 수급권이 발생하는 연금
- 공무원연금
-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 군인연금



2. 퇴직연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마련된 제도로, 직원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 기업이 준비한 것입니다.

ㆍ 퇴직연금
① DB (확정 급여형) : 퇴사 직전 3개월의 평균월급 x 근속 연수에 해당되는 금액을 회사에서 보장해 주는 것
② DB (확정 기여형) : 근로자 본인이 퇴직금을 직접 운영해 꾸려나가는 시스템
잘 꾸려나가면 DB형에 비해 더 많은 퇴직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3. 개인연금



프리랜서 등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는 제도입니다. 이 여기에 속하며, 주택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주택연금, 65세 이상이 받는 기초연금, 연금저축상품, 연금보험, 개인형 퇴직연금제도(IRP) 등이 있습니다.


ㆍ 개인연금
① 연금저축상품 vs ② 연금보험 : 연금저축상품과 연금보험은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국민연금에 추가적으로 노후의 안정적인 생활비 보장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 연금 상품. 두 상품의 가장 큰 차이는 연금보험은 비과세라는 것.
③ 개인형 퇴직연금제도(IRP) : 퇴직금을 자기 명의의 퇴직 계좌에 적립하여 연금 등 노후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 연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국민연금, 퇴직연금과 함께 연 1800만 원까지 추가 납입 가능합니다.



옷도 나에게 잘 맞는 옷이 예쁜 옷이듯, 연금 상품도 종류가 다양한 만큼 나에게 잘 맞는 방법으로 건강한 노후 준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www.korea.kr)

반응형